본문 바로가기
Wireless Network/Bluetooth LE/Beacon

Bluetooth4.0 Beacon 디바이스가 관심을 끄는 이유

by 개Foot/Dog발?! 2014. 3. 25.

URL : http://www.venturesquare.net/527114



Bluetooth4.0 Beacon 디바이스가 관심을 끄는 이유


Beacon기반 In-door positioning 서비스에 대한 관심고조

2013년 9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Tech Crunch Disrupt 에서 첫 공개된 Paypal Beacon (관련 컬럼은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1917 참 조)이 건물 내 매장에서의 상품 정보 제공과 결제까지 아우르는 원스톱 서비스로서 Bluetooth 4.0기반의 In-door positioning service로 소개되면서, Beacon에 대한 업계의 비상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Beacon에 대한 자세한 개념과 NFC와의 차별점 등에 대한 컬럼은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2010 을 참조).


NFC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애플조차 Bluetooth 4.0을 iOS7에서 지원하면서 iBeacon이라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미 iBeacon을 활용하여 로컬 매장 내(In-Door)에서 방문 고객이 해당 매장이 판매하는 제품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바로 아이폰을 통해 확인하고, 로열티 프로그램에 참여가능한 서비스가 에스티모테(Estimote)라는 3rd Party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이 업체는 아이비콘 지원 장치를 상용화해 가격까지 공개한 상태이다( 아이비콘 지원 장치 3개의 가격이 99달러임).

주목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애플이 In-Door Positioning Service에 더욱 더 3rd Party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2013년 8월 와이파이슬램(WiFiSlam)이라는 소규모 스타트업을 2,000만 달러에 인수했다는 점. 이 업체는 와이파이와 BLE(Bluetooth Low Energy)를 삼각측량해 실내에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는 기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플은 iBeacon을 이용해 iBeacon과 와이파이 핫스팟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사용자의 위치를 인치 단위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


Bluetooth 4.0에 대한 관심고조

Beacon이 Bluetooth 4.0과 잘 어우러져 최근 In-door 시장에서 각광을 받는 이유는 아마도 Bluetooth 4.0이 가진 특징과 맞물려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업계에서 초전력 BLE 규격을 수용하고 있는 Bluetooth 4.0을 기반으로 Beacon을 활용한 In-Door Positioning 서비스에 집중하는 이유로 다음의 9가지  Key Feature를 꼽고 있다.

  1. Easily installed
    -Both battery and plug-in type available
  2. Highly accurate
    -Communi-cating 20 times per second
  3. Highly available in many devices
    -Available on various devices from Android to iOS
  4. Location identifying algorithm
    -Optimized to reduce errors using specific algorithm
  5. Easy and simple site survey
    -Using specific FMR algorithm
  6. Correcting deviation
    -Revising deviation between devices
  7. Revising deviation between devices
    -Zone based auto activation using Beacons
  8. Beacon monitoring
    -Monitoring battery usage and location
  9. One channel management
    -Data and POI set-up, analytics and more

.....


국내 통신사업자도 Beacon BM에 뛰어들다

지난 MWC 2013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SKT도 Bluetooth 4.0 기반 Beacon 디바이스를 출품한 바 있다(자세한 내용은 http://grizzlyanalytics.blogspot.kr/2013/03/mwc-2013-sk-telecom-indoor-location-demo.html 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새로운 제품 기반 Platform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을까?

eBay(Paypal), Apple 등 거대 Platform 업체들이 로컬(Local) 커머스를 모바일로 끌어들이기 위해 Bluetooth 4.0의 초전력 규격을 활용한 Beacon을 로컬 가맹점 내(In-Door)에서의 로열티 및 결제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Out-Door Map 서비스에서 In-Door Map 서비스로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한 마디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통신사업자 또한 계속해서 자체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나, 딱히 기존 거대 플랫폼 사업자 이상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한계를 느껴왔다. Bluetooth 4.0이 그런 부분에서 ‘가뭄속 단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