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367

[끄적임] 모바일에서 계층별로 분리 하는 이유? 각 계층별로 나누고 역할별로 클래스를 정의하고 구조화 하고 최소단위로 한 기능만에 대한 함수를 구현하는 이유는 SOLID원칙에도 원칙을 정하고 있지만, 그 근본적인 이유는 1. 가독성이 높아진다. 2. 분석-설계-구현에 대한 관점을 단순화 할 수 있다 > 집중할 수 있다 3. 이것으로 인해, 의존/결합에 연관된 것들이 단순화 될 수 있음 > 버그&사이드 이펙트가 적어짐. 4. 위 관점에 대해 테스트 개발 및 처리하기 쉬워진다. (유닛테스트, UI테스트) 5. 각 요구사항에 따라 변경에 따라 영향범위가 적어진다. 가 아닐까?? 그래서 현 시점에서 View - ViewModel - Domain -(Action&State Machine)- DataSource - Api/DB 로 하는것이 맞는것 같음. 또한, .. 2022. 11. 27.
Handler와 Looper 추가 조사 후 정리를 해야겠지만잊지 않기 위해 주저리 주저리 메모 우리가 쓰고 있는 일반적인 Handler는 소위 main Thread에 것을 사용하는 것이다.즉, UI에 연결된 Thread이다. Activity의 경우 그렇다Service의 경우 Service에 대한 Thread일 것이다.main Thread에서 hang up이 오래 걸리는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ANR이 발생하기도 하는데그래서 그러한 작업은 별도의 Thread를 생성하여 처리하도록 한다.Handler도 마찬가지이다.일반적으로 그렇게 코드를 작성하지도 않지만, Handler에 엮인 특히 handleMessage()같은 메서드에서 작업시간이 긴 코드가 동작하게 될 경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Handler는 H.. 2015. 7. 15.
[디자인패턴]옵져버 패턴 보호되어 있는 글 입니다. 2015. 7. 6.
Notification. API Lv10 에 대한 고찰 안드로이드 웨어는 단독 앱 형태로 구성을 할 수 있지만, 컨셉이나 태생자체가 스마트폰의 Notification을 알려주기 위해서이다.이 Notification을 나 처럼 다른것은 해봤어도 Notification을 직접 해본 적이 없는 경우에 도움이 되고나를 위해 남기려고 시작해 본다.(기록은 기억보다 위대하다) 이 Notification은 알다시피 보통 상단에 알림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한다특히 API Lv 10에 부터 고찰하고자 하는 것은 Notification이 JB(Lv10)까지, ICS(Lv19) 그리고 최근 LP(Lv21)에서 각각 변화를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Notification class의 attributes나 methods들은 지속적으로 변한다. 아주 단순했던 안드로이드JB 이전에 사용하.. 2015. 6. 13.
객체와 인스턴스의 차이?! 페북에 돌아다니다가 설명하고자나름 생각을 정리해봤다. 물론 정답은 아닐 수 있다고 보고, 시간날때 제임스 고슬링이나 스트라우스트럽은 인스턴스와 객체를 뭐라고 말하고 있는지 찾아봐야 겠다. OOP에서 언급하자면, 특히 대표적인 Java와 C++에서 언급하자면,클래스야 분명하니 넘어가고객체(object)와 인스턴스(instance)의차이는 1. 개별 각각 대상을 객체(object)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VehicleForm jeep; 이라고 하면 jeep 을 직접적으로 지칭하여 부를때는 jeep객체라 하고이 jeep은 VehicleForm의 인스턴스 이다. 즉, 특정 클래스로 부터 생성된 객체를 말할때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라고 말합니다.그래서 이 jeep 객체가 만들어져 메모리에 적재(load)되는.. 2015. 3. 27.
[기사][개발인] 매일 공부하는 ‘카톡’ 개발자, 김희준 URL : http://www.bloter.net/archives/222619 가계부를 작성할 때 매일 써야 하는 항목에는 무엇이 있을까? 식비, 통신비, 교통비 등이 떠오른다. 김희준 개발자의 가계부에는 ‘연구비’ 항목이 있다. 그는 연구비에 매달 약 10만원을 들여서 매일 공부한다. 자신은 아직 부족한 개발자라고 설명하는 사람, 그래서 매일 공부하고, 공부하는 것이 즐겁다는 김희준 개발자의 삶을 들여다보자. ..... “기존에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대단한 개발자들이 많아요. 한국이든 해외에서든 천재적인 개발자들이 꽤 있어요. 그런 사람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요. 항상 저는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죠. 그러니 더 공부를 하게 되더군요.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는 게 즐겁기도 하고, 남들에게 .. 2015. 3.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