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Android Java

안드로이드 NFC 기본 기능 (NFC Basic)

by 개Foot/Dog발?! 2014. 9. 27.

URL : http://www.hardroid.net/archives/162


.....


안드로이드에서 NDEF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2가지 사항이 있을 수 있다.


- NFC 태그의 NDEF 데이터를 읽기

- 안드로이드 빔( Android Beam™ )을 사용하여 NDEF 메시지를 하나의 장비에서 다른 장비로 전송하기


.....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


안드로이드 장비는 NFC가 환경설정 메뉴에서 비활성화되어져 있지 않다면 일반적으로 스크린이 잠금 해제되어져 있을 때 NFC 태그들을 찾을 것이다.


안드로이드 장비가 NFC 태그를 찾았을 때 적절한 동작은 사용하는 앱이 무엇인지 사용자에게 물어보지 않고 대부분 인텐트를 처리할 수 있는 적절한 액티비티가 처리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장비들은 매우 가까운 범위에서만 NFC 태그들을 스캔하므로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액티비티를 선택하게 만드는 것은 사용자가 태그로 부터 멀어질 때 연결이 끊어져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액티비티 선택기가 나타나는 것을 방지되도록 오직 관심있는 태그만을 처리하는 액티비티를 개발해야 한다.


이렇게 개발되도록 돕기 위하여 안드로이드는 스캔된 NFC 태그를 분석하고 파싱하고 파싱된 데이터에 관심있는 앱을 탐색하는 특별한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것을 한다.


- NFC 태그 파싱과 MIME 타입 혹은 태그안에 있는 데이터 페이로드를 구분하는 URI를 알아내기.

- 인텐트에 MIME 타입 혹은 URI와 페이로드를 캡슐화하기. 여기까지는 NFC 태그가 MIME 형식들과 URI들에 매핑되는 방법을 설명할 때 자세히 살펴보겠다.

- 인텐트에 기반한 액티비티 실행하기. 이것은 앱에 NFC 태그 운송하는 방법에서 설명하겠다.


NFC 태그가 MIME 형식들과 URI들에 매핑되는 방법


.....


NDEF 데이터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레코드들(NdefRecord)을 포함하고 있는 메시지(NdefMessage) 안에 캡슐화되어져 있다. 각각의 NDEF 레코드는 당신이 생성하고자 한 레코드의 유형에 대한 규약서를 잘 따르는 well-formed 레코드이다.


안드로이드는 또한 NDEF 데이터가 포함되지 않은 다른 태그 형식들도 지원한다. 이러한 기능과 연관된 클래스들을 android.nfc.tech 패키지에 정의되어져 있다. .....


다른 형식의 태그와 작업하는 것은 태그와 통신하기 위해 쓰기 위해 당신만이 사용하는 프로토콜 스택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므로 당신이 많은 안드로이드 장비들에서 지원되고 가능한 쉽게 개발하기 위해 NDEF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참고


NDEF 스펙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NFC Forum Specification Download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고 NDEF 레코드들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제는 Creating common types of NDEF records에서 참조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 장비가 NDEF 형식의 데이터를 NFC 태그에서 스캔하면 메시지를 파싱하고 데이터의 MIME 타입 혹은 구별을 위한 URI을 찾는 것을 시도한다. 이것이 수행하려면 먼저 시스템은 전체 NDEF 메시지를 해석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NdefMessage 안에 있는 NdefRecord를 읽는다.....well-formed NDEF 메시지안에서 첫번째에는 아래의 필드가 포함되어져 있는 NdefRecord가 있다.


3-bit TNF (Type Name Format)

변수 길이 타입 필드를 해석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Variable length type

레코드의 타입을 설명한다. 만약 TNF_WELL_KNOWN을 사용하면 이 필드에 RTD(Record Type Definition)을 명시한다. 


Variable length ID

레코드를 구분하기 위한 ID. 이 필드는 종종 사용되지 않지만 만약 당신이 태그를 구분하는데 필요할지도 모른다.



Variable length payload

당신이 읽거나 쓰기 원하는 실제 데이터 페이로드. 하나의 NDEF 메시지는 여러개의 NDEF 레코드들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전체 페이로드가 NDEF 메시지의 첫번째 NDEF 레코드라고 생각하고 처리하지 말아야 한다.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은 TNF와 NDEF 메시지에서 MIME 타입 혹은 URI와 매핑을 위한 타입 필드들을 사용한다. 만약 성공적이면 실제 페이로드와 함께 ACTION_NDEF_DISCOVERED 인텐트에 정보를 캡슐화한다. .....



Type Name Format (TNF)Mapping

TNF_ABSOLUTE_URI

타입 필드에 따른 URI

TNF_EMPTY

ACTION_TECH_DISCOVERED 로 대체됨

TNF_EXTERNAL_TYPE

타입 필드에 URN을 기반으로 한 URI. URN은 <domain_name>:<service_name>와 같은 단축형식으로 NDEF 타입 필드에 인코딩된다. 안드로이드는 이것을 vnd.android.nfc://ext/<domain_name>:<service_name> 형식으로 매핑한다.

TNF_MIME_MEDIA

타입 필드에 따른 MIME 타입

TNF_UNCHANGED

첫번째 레코드가 유효하지 않음. ACTION_TECH_DISCOVERED로 대체됨

TNF_UNKNOWN

ACTION_TECH_DISCOVERED로 대체됨

TNF_WELL_KNOWN

Record Type Definition (RTD)에 의존적인 MIME 타입 혹은 URI 로 타입 필드에 설정한다. RTD와 RTD의 매핑에 관한 정보는 Table 2.를 참조 바람.

지원되는 TNF들과 매핑


Record Type Definition (RTD)Mapping

RTD_ALTERNATIVE_CARRIER

ACTION_TECH_DISCOVERED로 대체.

RTD_HANDOVER_CARRIER

ACTION_TECH_DISCOVERED로 대체

RTD_HANDOVER_REQUEST

ACTION_TECH_DISCOVERED로 대체

RTD_HANDOVER_SELECT

ACTION_TECH_DISCOVERED로 대체

RTD_SMART_POSTER

페이로드 파싱에 따른 URI

RTD_TEXT

text/plain MIME 타입

RTD_URI

URI 페이로드

지원되는 TNF_WELL_KNOWN을 위한 RTD들과 매핑


NFC 태그들이 앱에 전달되는 방법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은 NFC 태그와 태그를 식별하는 정보를 캡슐화한 인텐트를 생성하고 인텐트에 대한 필터를 등록한 앱에게 인텐트를 전송한다. 만약 하나 이상의 앱에서 인텐트를 받기 원한다면 Activity Chooser가 사용자로 하여금 액티비티를 선택하도록 표시된다.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은 3개의 인텐트를 정의할 수 있다. 높은 우선순위부터 낮은 우선순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ACTION_NDEF_DISCOVERED : NDEF 페이로드가 포함된 태그가 스캔되고 인식가능한 타입을 포함하고 있을 때 액태비티를 시작시키는데 사용되는 인텐트로 제일 높은 우선순위의 인텐트이다. 그리고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은 가능하다면 언제든지 다른 인텐트보다 먼저 이 인텐트와 함께 액티비티를 실행한다.

- ACTION_TECH_DISCOVERED : ACTION_NDEF_DISCOVERED 인텐트를 핸들링을 위한 액티비티가 없다면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은 이 인텐트와 함께 앱이 실행되도록 시도한다. 만약 스캔된 태그가 MIME 타입 혹은 URI와 매핑될 수 없는 NDEF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거나 잘 알려진 태그 기술외에 다른 NDEF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면 ACTION_NDEF_DISCOVERED를 먼저 시작되는 것없이 바로 이 인텐트가 시작된다.

- ACTION_TAG_DISCOVERED : ACTION_NDEF_DISCOVERED 혹은 ACTION_TECH_DISCOVERED 인텐트를 핸들링하는 액티비티가 없다면 이 인텐트가 시작된다.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동작한다.


- NFC 태그를 파싱할 때 태그 디스패치 시스쳄에 의해 생성된 인텐트와 함께 액티비티가 시작되도록 시도한다. (ACTION_NDEF_DISCOVERED 혹은 ACTION_TECH_DISCOVERED 중 하나)

- 만약 인텐트에 대한 어떠한 액티비티도 없다면 인텐트에 대한 필터링하는 앱이 나타나거나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이 가능한 모든 인텐트를 시도할 때까지 다음 낮은 순위의 인텐트(ACTION_TECH_DISCOVERED 혹은 ACTION_TAG_DISCOVERED 중 하나) 와 함께 액티비티가 시작되도록 시도한다.

- 만약 어떠한 앱도 인텐트들에 대해 필터링되지 않으면 어떠한 것도 하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매니페스트에 NFC 접근 요청하기


장비의 NFC 하드웨어에 접근하고 제대로 NFC 인텐트들을 처리하려면 먼저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다음과 같은 항목을 선언해야 한다.


- NFC 하드웨어에 접근하기 위한 NFC <uses-permission> 엘리먼트: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NFC”/>


- 앱이 지원하는 최소 SDK 버전. API level 9는 오직 ACTION_TAG_DISCOVERED 만을 지원하고 EXTRA_NDEF_MESSAGES extra를 통해 NDEF 메시지를 접근할 수 있으며 다른 태그의 프로퍼티 혹은 I/O 연산을 지원하지 않는다. API level 10은 포괄적인 reader/writer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포그라운드(foreground) NDEF 푸싱을 지원하며 API level 14 는 안드로이드 빔을 통해 다른 장비에 NDEF 메시지를 쉽게 푸시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NDEF 레코드들을 생성하기 위한 여분의 편리한 메서드들을 제공한다.

<uses-sdk android:minSdkVersion=“10″/>


- NFC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장비들만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찾을 수 있기 위한 uses-feature 엘리먼트:

<uses-feature android:name=“android.hardware.nfc” android:required=“true”/>


- 만약 NFC 기능을 사용하지만 굳이 없어도 동작할 수 있는 앱이라면 생략할 수 있다. 만약 사용할 때면 런타임시에 NfcAdapter의 getDefaultAdapter() 가 null인지를 통해 NFC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NFC 인텐트에 대한 필터링


당신이 핸들링하기 원하는 NFC 태그가 스캔될 때 앱이 시작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매니페스트에 NFC 인텐트 중 하나, 둘 혹은 세가지 모두에 대한 필터를 등록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 앱이 시작할 때 대부분을 제어하는데는 ACTION_NDEF_DISCOVERED 인텐트에 대한 필터만 등록하면 된다. ACTION_NDEF_DISCOVERED에 대한 필터를 등록한 앱이 없거나 페이로드가 NDEF가 아닐때는 ACTION_TECH_DISCOVERED 인텐트가 대체된다.


ACTION_TAG_DISCOVERED에 대한 필터링은 너무 일반적인 필터이다. 많은 앱이 ACTION_NDEF_DISCOVERED 혹은 ACTION_TECH_DISCOVERED를 등록하므로 앱은 제일 낮은 우선순위로 시작될 것이다.


ACTION_TAG_DISCOVERED는 오직 ACTION_NDEF_DISCOVERED 혹은 ACTION_TECH_DISCOVERED 에 대한 앱이 존재하지 않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할 때만 유효하다.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NFC 태그 배포들은 다양하고 매번 다른 2가지 인텐트들로 대체되는 것이 당신의 제어안에 없기 때문에 당신의 태그에는 쓰여진 데이터와 태그의 유형에서 제어하기 위해 NDEF 형식을 사용할 것을 권유한다.



ACTION_NDEF_DISCOVERED


ACTION_NDEF_DISCOVERED 인텐트를 필터링 하려면 원하는 데이터의 유형과 함께 인텐트 필터를 선언하면 된다. 다음의 예제는 text/plan MIME 타입의 데이터와 함께한 ACTION_NDEF_DISCOVERED 인텐트를 위한 필터 선언이다.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nfc.action.NDEF_DISCOVERED”/>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data android:mimeType=“text/plain”/>

</intent-filter>


다음은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 형식을 갖는 URI에 대한 필터 선언 예제이다.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nfc.action.NDEF_DISCOVERED”/>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data android:scheme=“http”

               android:host=“developer.android.com“

               android:pathPrefix=“/index.html”/>

</intent-filter>



ACTION_TECH_DISCOVERED


만약 당신의 앱이 ACTION_TECH_DISCOVERED 인텐트에 대해 필터링 하고 싶다면 XML 자원 파일을 생성해야 하며 파일에는 액티비티가 지원하는 기술들이 tech-list 집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당신의 액티비티가 tech-list 집합이 태그에 의해 지원되는 기술들이 부분 집합에 속하는 것인지를 고려하고 싶다면 Tag 클래스의 getTechList() 메서드를 통해 지원되는 기술의 클래스명들을 획득하면 된다.


예를 들어 스캔된 태그가 MifareClassic, NdefFormatable 그리고 NfcA를 지원한다면 당신의 tech-list 집합은 세가지 모두, 두개 혹은 기술들 중 하나라도 명시해야 당신의 액티비티와 매칭된다.


다음의 샘플은 모든 기술들을 선언한 것이다. 당신은 필요없는 것을 제거하여 사용하기 바란다.


이 파일은 <project-root>/res/xml 폴더안에 저장되어야 한다.

<resources xmlns:xliff=“urn:oasis:names:tc:xliff:document:1.2″>

        <tech-list>

               <tech>android.nfc.tech.IsoDep</tech>

                       <tech>android.nfc.tech.NfcA</tech>

                       <tech>android.nfc.tech.NfcB</tech>

                       <tech>android.nfc.tech.NfcF</tech>

                       <tech>android.nfc.tech.NfcV</tech>

                       <tech>android.nfc.tech.Ndef</tech>

                       <tech>android.nfc.tech.NdefFormatable</tech>

                       <tech>android.nfc.tech.MifareClassic</tech>

                       <tech>android.nfc.tech.MifareUltralight</tech>

        </tech-list>

</resources>


또한 여러개의 tech-list로 분류할 수 있다. 각각의 tech-list 집합은 독립적으로 고려되고 액티비티가 어떤 tech-list 집합이 getTechList() 메서드에 의해 반환되는 기술들의 부분 집합인지를 매칭 하는데 고려된다. 이것은 기술의 매칭을 위해 AND 와 OR 의미를 제공한다. 아래의 예제는 NfcA와 Ndef 기술을 지원하거나 NfcB와 Ndef 기술을 지원하는 태그들과 매칭된다.


<resources xmlns:xliff=“urn:oasis:names:tc:xliff:document:1.2″>

        <tech-list>

               <tech>android.nfc.tech.NfcA</tech>

               <tech>android.nfc.tech.Ndef</tech>

        </tech-list>

</resources>

 

<resources xmlns:xliff=“urn:oasis:names:tc:xliff:document:1.2″>

        <tech-list>

               <tech>android.nfc.tech.NfcB</tech>

               <tech>android.nfc.tech.Ndef</tech>

        </tech-list>

</resources>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activity> 엘리먼트안에 <meta-data> 엘리먼트를 사용하여 자원 파일을 명시한다.


<activity>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nfc.action.TECH_DISCOVERED”/>

        </intent-filter>

        <meta-data android:name=“android.nfc.action.TECH_DISCOVERED”

        android:resource=“@xml/nfc_tech_filter”/>

</activity>


.....


ACTION_TAG_DISCOVERED


ACTION_TAG_DISCOVERED 에 대한 필터 선언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nfc.action.TAG_DISCOVERED”/>

</intent-filter>


인텐트로 부터 정보 획득


액티비티가 NFC 인텐트에 의해 시작되면 인텐트로 부터 스캔된 NFC 태그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인텐트에는 다음과 같은 스캔된 태그에 대한 extra들이 포함되어져 있다.


EXTRA_TAG (required): 스캔된 태그를 표현하는 Tag 객체.

EXTRA_NDEF_MESSAGES (optional): 태그로 부터 파싱된 NDEF 메시지들의 배열. 이 extra는 인텐트들에서는 필수이다.

{@link android.nfc.NfcAdapter#EXTRA_ID (optional): 태그의 low-level ID.

 

.....


NDEF 레코드의 일반적 타입들 생성하기


이 섹션에서는 NFC 태그에 쓰거나 안드로이드 빔을 통해 전송하 때 사용하는 NDEF 레코드들의 일반적 타입들을 생성하는 방법과 레코드와 연관된 인텐트 필터를 생성하는 방법도 설명한다. 다음의 모든 예제는 태그 혹은 빔을 통해 NDEF 메시지의 첫번째 NDEF 레코드에 작성하는 예이다.


TNF_ABSOLUTE_URI


TNF_ABSOLUTE_URI 레코드는 다음과 같이 생성하여 NdefMessage 의 첫번 째 레코드에 저장한다.


NdefRecord uriRecord = new NdefRecord(

                NdefRecord.TNF_ABSOLUTE_URI ,

                NdefRecord.RTD_URI,

                new byte[0],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getBytes(Charset.forName("US-ASCII")));


인텐트 필터는 다음과 같다.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nfc.action.NDEF_DISCOVERED”/>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data android:scheme=“http”

               android:host=“developer.android.com“

               android:pathPrefix=“/index.html”/>

</intent-filter>



TNF_MIME_MEDIA


TNF_MIME_MEDIA NDEF 레코드는 다음과 같이 생성하여 NdefMessage 의 첫번 째 레코드에 저장한다.

 

NdefRecord mimeRecord = new NdefRecord(

               NdefRecord.TNF_MIME_MEDIA ,

               "application/com.example.android.beam".getBytes(Charset.forName("US-ASCII")),

               new byte[0], "Beam me up, Android!".getBytes(Charset.forName("US-ASCII")));

 

인텐트 필터는 다음과 같다.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nfc.action.NDEF_DISCOVERED”/>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data android:mimeType=“application/com.example.android.beam”/>

</intent-filter>


.....


TNF_EXTERNAL_TYPE


다음과 같이 TNF_EXTERNAL_TYPE NDEF 레코드를 생성한 후 NdefMessage 의 첫번 째 레코드에 저장한다.


byte[] payload;


....


NdefRecord mimeRecord = new NdefRecord(

               NdefRecord.TNF_EXTERNAL_TYPE,

               "example.com:externalType".getBytes(Charset.forName("US-ASCII")),

               new byte[0],

               payload);

 

mimeRecord.toString();

 


인텐트 필터는 다음과 같다.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nfc.action.NDEF_DISCOVERED”/>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data android:scheme=“vnd.android.nfc”

               android:host=“ext”

               android:pathPrefix=“/example.com:externalType”/>

</intent-filter>


안드로이드 장비와 안드로이드 기반이 아닌 장비간에 향상된 방법을 지원하는 위해 보다 일반적인 NFC 태그에 배포가 가능한 TNF_EXTERNAL_TYPE을 사용한다.


참고


TNF_EXTERNAL_TYPE에 대한 URNs는 urn:nfc:ext:example.com:externalType의 표준형식을 가진다. 그러나 NFC 포럼의 RTD 규약서에는 URN의 urn:nfc:ext: 부분은 NDEF 레코드로 부터 생략한다. 그래서 당신은 도메인(example.com)과 유형(externalType)을 콜론(‘:’)으로 구분하여 제공해야 한다. TNF_EXTERNAL_TYPE이 디스패치될 때 안드로이드는 urn:nfc:ext:example.com:externalType URN을 인텐트 필터에 선언한 것에 따라 vnd.android.nfc://ext/example.com:externalType URI로 변경한다. 



Android Application Records (AAR)


안드로이드 4.0 (API level 14)에서 소개되는 Android Application Record (AAR)은 NFC 태그가 스캔될 때 시작되는 앱에게 강력한 확실성을 제공한다. AAR은 NDEF 레코드에 포함된 앱의 패키지 이름을 가진다. NDEF 메시지의 어떠한 NDEF 레코드에도 AAR를 추가할 수 있다. ..... 만약 AAR이 발견되면 AAR에 있는 패키지 명에 근거하여 앱을 시작한다. 만약 장비에 해당하는 앱이 없다면 앱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안드로이드 마켓이 런칭된다.


AAR은 만약 당신이 같은 인텐트에 대한 필터링을 가진 다른 앱으로 부터 보호하고 잠재적으로 당신이 배치한 특정 태그를 처리하는데 유용하다. AAR은 패키지 이름이 반드시 사용되므로 인텐트 필터링 같은 액티비티 레벨이 아닌 오직 애플리케이션 레벨에서만 지원된다. 만약 액티비티 레벨에서 인텐트를 처리하기를 원한다면 AAR이 아닌 intent-filter 를 사용하기 바란다.


만약 태그가 AAR을 포함하고 있다면 태그 디스패치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태그 정보를 전달한다.


- 먼저 인텐트 필터를 사용하는 액티비티를 시작하도록 시도한다. 만약 인텐트와 매칭되는 액티비티와 AAR과도 매칭이 되면 해당 액티비티를 시작한다.

- 만약 AAR이 매칭되지 않으며 여러 액티비티가 인텐트를 처리할 수 있거나 어떠한 액티비티도 인텐트를 처리할 수 없다면 AAR에 명시된 앱의 메인 액티비티를 시작한다.

- 만약 어떠한 앱도 없다면 AAR에 해당하는 앱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안드로이드 마켓으로 이동한다.


참고


당신은 AARs와 포그라운드 디스패치 시스템(foreground dispatch system)과 함께하는 인텐트 디스패치 시스템(intent dispatch system)을 재정의(override)할 수 있다. 포그라운드 디스패치 시스템은 현재 보여지고 있는(foreground) 액티비티가 NFC 태그가 발견되었을 때 우선적으로 가질 수 있게 한다. 이 방법을 통해 액티비티는 AARs과 인텐트 디스패치 시스템을 재정의하기 위해 포그라운드로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어쩌면 당신은 앱이 당신의 독점적인 태그뿐만 아니라 타사에 의해 배포된 일반적인 태그에 대한 처리도 보증하기 원한다면 AARs가 안드로이드 4.0 이상의 장비에서만 지원된다는 것을 유의하여 태그를 배포할 때 광범위한 장비들을 지원하기 위해 AARs와 MIME 타입/URI의 조합을 사용하기 바란다. ..... 당신은 앱을 구별하기 쉽게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고유한 MIME 타입 혹은 URI를 정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는 AAR을 생성하기 위해 createApplicationRecord() 와 같은 간단한 API를 제공한다. 당신은 오직 NdefMessage안 어디든지 AAR을 포함하면 된는데 AAR이 NdefMessage의 유일한 레코드가 아니라면 NdefMessage의 첫번째 레코드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앱이 필터링하는 인텐트를 생성하는데 사용하는 MIME 타입 혹은 태그의 URI를 결정하기 위해 NdefMessage 의 첫번째 레코드를 확인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AAR을 생성하는 예제이다.

 

NdefMessage msg = new NdefMessage(

               new NdefRecord[] {

               ... ,

               NdefRecord.createApplicationRecord("com.example.android.beam")});



다른 장비에 NDEF 메시지들을 빔으로 전송하기


안드로이드 빔은 2개의 안드로이드 장비간에 P2P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게 한다. 빔을 통해 데이터를 다른 장비에 전송하기 원하는 앱은 포그라운드로 동작하고 있어야 하고 데이터를 받는 장비는 연결 해제 되어져 있어야 한다.

.....


참고


포그라운드 NDEF 푸싱은 API level 10에서도 가능하며 안드룅드 빔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deprecated 상태이다. 더 자세한 것은 enableForgroundNdefPush() 를 살펴 보기 바란다. 



앱에서 안드로이드 빔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2개의 메서드 중 하나를 호출하면 된다.

- setNdefPushMessage(): NdefMessage 를 빔을 통해 메시지를 전송한다. 자동적으로 2개의 장비가 근접해졌을 때 메시지가 전송된다.

- setNdefPushMessageCallback(): 장비가 데이터를 빔을 통해 전송할 수 있는 범위안에 들어올때 createNdefMessage() 가 포함되어져 있는 콜백을 호출한다. 콜백은 전송이 가능할 때 NDEF 메시지를 생성하기 위함이다.

 

액티비티는 오직 한번에 NDEF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그래서 양쪽다 사용할 경우 setNdefPushMessageCallback()이 setNdefPushMessage() 보다 우선순위가 높다 먼저 설정된다.


안드로이드 빔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따라주면 된다.

- 데이터를 빔을 통해 전송하는 액티비티는 포그라원드에 있어야 하며 양쪽의 장비는 스크린이 잠금해제된 상태여야 한다.

- 보낼 데이터는 NdefMessage 객체로 캡슐화하여야 한다.

- 빔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수신하는 NFC 장비는 com.android.npp NDEF 푸시 프로토콜(NDEF push protocol) 혹은 NFC 포럼의 SNEP(Simple NDEF Exchange Protocol)을 지원해야 한다. com.android.npp 프로토콜은 안드로이드 2.3(API Level 9)에서 안드로이드 3.2(API Level 13)까지의 장비를 요구하며 com.android.npp 프로토콜과 SNEP 둘 다 지원은 안드로이드 4.0(API Level 14) 이상의 장비를 요구한다.


참고


만약 액티비티가 안드로이드 빔이 활성화 되어 있고 포그라운드로 동작하고 있다면 표준 인텐트 디스패치 시스템은 비활성화되어 있어 인텐트 필터에 해당하는 태그가 스캔되어도 전달 받지 못한다. 그러나 만약 포그라운드 디스패치(foreground dispatching)가 활성화 되어있다면 설정된 인텐트 필터에 의한 태그를 스캔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빔을 활성화 하려면


다른 장비에 푸시하기 원하는 NdefRecord들이 포함된 NdefMessage 객체를 생성한다.

NdefMessage 객체와 함게께 setNdefPushMessage() 를 호출 하거나 액티비티의 onCreate() 에서 NfcAdapter.CreateNdefMessageCallback 을 파라메터로 하여 setNdefPushMessageCallback() 를 호출한다.

 

일반적으로, 2개의 장비들이 통신할 수 있는 영역에 있을 때 액티비티가 한번에 같은 NDEF 메시지를 푸시하는데는 setNdefPushMessage()를 사용하고 앱이 현재의 상황정보(context)에 따르고 사용자의 앱 안에서 기능의 사용에 따라 NDEF 메시지를 푸시하기 원하면 setNdefPushMessageCallback()을 사용한다.


다음의 예제는 앱티비티의 onCreate() 메서드에서 NfcAdapter.CreateNdefMessageCallback을 호출하는 것이다.

 

public class BeamActivity extends ActionBarActivity implements CreateNdefMessageCallback {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

               mNfcAdapter = NfcAdapter.getDefaultAdapter(this);

               mNfcAdapter.setNdefPushMessageCallback(this, this);

 

               …..

 

        }

       

        @Override

        public NdefMessage createNdefMessage(NfcEvent event) {

               String text =("Beam me up, Android!nn"+ "Beam Time: "+System.currentTimeMillis());

               byte[] mimeBytes = "application/com.example.android.beam".getBytes(Charset.forName("US-ASCII"));

              

               NdefRecord mimeRecord = new NdefRecord(

                              NdefRecord.TNF_MIME_MEDIA,

                              mimeBytes,

                              new byte[0],

                              text.getBytes());

              

               NdefMessage msg = new NdefMessage(

                              new NdefRecord[] { mimeRecord });

                             

               return msg;

        }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nfc.action.NDEF_DISCOVERED”/>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data android:mimeType=“application/com.example.android.beam”/>

</intent-filter>


위와 같이 인텐트 필터를 선언하면 com.example.android.beam 앱은 현재 NFC 태그를 스캔했거나 com.example.android.beam 형식의 AAR에 대한 안드로이드 빔을 수신했거나 NDEF 형식의 메시지가 android/com.example.android.beam 형식의 MIME 레코드가 포함되어져 있을 때 시작될 것이다.


AAR이 앱이 실행되거나 다운로드를 보장한다고 해도 AAR에 의해 명시된 패키지의 메인 액티비티가 항상 실행되는 대신 앱안에서 사용자의 선택에 의한 액티비티가 실행되기를 원한다면 AAR은 액티비티 레벨로 세분하여 실행시킬 수 없으므로 인텐트 필터를 선언 방식을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